입석과 자유석승차권을 코레일톡 앱으로 예매하는 방법

입석이나 자유석승차권을 스마트폰 승차권예매 앱인 코레일톡으로 구입하는 방법입니다.

 

그동안 좌석이 지정되지 않는 입석이나 자유석승차권의 특성상 부정사용, 검표의 어려움 등 여러 문제 때문에 반드시 역창구를 이용해야만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8.2.27일부터 제도의 변경으로 KTX에 한하여 코레일톡 앱으로도 구입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기존 좌석승차권을 스마트폰으로 구입하는 방법과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 몇가지 구입조건이 있어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열차별 자유석칸의 위치나 입석과 자유석의 차이점 등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이 글 끝에 있는 관련 글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ITX-새마을의 입석이용객들.

 

 

 입석, 자유석제도 변경내용 

구분

변경전

변경후

입석

좌석 매진후

좌석매진후

자유석

좌석매진 상관없음

좌석매진후 구입가능

구입처

역창구

역창구,

코레일톡(KTX에 한함)

 

 

 입석, 자유석승차권 코레일톡 예매방법 

 

 

▲ 원하는 여정을 조회합니다.

 

좌석이 나오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엔 위와 같이 입석가능이라고 표시되어야만 입석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습니다.

 

좌석이 매진되어 '매진'이라고 표시된 경우에는 입석이나 자유석을 구입할 수 없습니다.

 

매진은 입석도 구입할 수 없는 것으로, 입석도 안전과 쾌적한 차내를 위해 좌석대비 일정매수만 제한적으로 발매합니다. 

 

 

 

▲ 원하는 열차의 입석가능을 선택합니다.(위 그림의 A)

 

열차시각과 운임요금을 조회할 수 있고, 입석이므로 좌석선택은 할 수 없습니다.

 예매하기를 눌러주세요.(위 그림의 B)

 

 

▲ 예약내역이 맞는지 확인하고 결제하기를 눌러주세요

 

 

▲ 결제할 신용카드의 정보를 입력하고 결제/발권을 눌러주세요.

 

 

▲ 승차권이 발권되었습니다.

 

탑승할 때는 승차권확인메뉴에서 예매한 승차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석이 지정되지 않는 입석승차권에 8호차라고 승차객실이 표시된 것은 열차전체에 고르게 승차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 자유석을 운영하는 열차라면 KTX-산천의 경우엔 8호차가 자유석이 됩니다.

 

만약 출발역과 종착역이 같은 두개의 KTX-산천을 연결하여 운행하는 단순중련편성의 경우엔 15, 16호차가 자유석칸이 됩니다.

 

하지만 출발역이나 종착역 어느 한쪽이 다르지만 중간역에서 두개의 KTX-산천을 연결하거나 분리하여 운행하는 복합열차의 경우엔 자유석칸이 8호차와 16호차가 됩니다.

 

참고로 자유석은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운영을 하지 않으며, 주중 평일에는 시간대별, 열차별 운영여부가 다르므로 직원에게 묻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입석, 자유석 관련 글

 

  자유석승차권과 입석승차권의 다른 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