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에서 환승하는 방법

서울, 대전, 천안, 동대구, 익산역 등은 1개의 노선이 또 다른 노선과 접속하는 역으로 환승이 가능한 역들입니다.

 

아울러 이런 환승역에는 천안아산, 오송, 김천, 영주, 순천역 등도 있으며, 이런 역들은 처음 방문하거나 열차를 많이 이용하시는 분일지라도 환승시간이 짧을 경우엔 당황할 수 있기에 환승할 역의 주요 특징들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주요 환승역의 노선별 타는 곳은 물론이고 최단시간에 갈아탈 수 있는 객차의 위치, 계단, 엘리베이터 등의 위치까지 구석구석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그 첫번 째 역으로  우리나라 간선철도의 중심이자 충북선 열차의 시종착역이기도 한 대전역입니다.

 

대전역을 처음 선택한 것은 아직도 대전역에서 호남선이나 전라선으로 바로 환승이 가능한걸로 아시는 분이 많기도 하고, 경부선KTX와 일반열차 상호환승도 빈번하기 때문입니다.

 

대전역 환승관련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전역에서 호남선, 전라선 환승은 안됩니다.

 

경부선 상행을 경유하여 호남선이나 전라선으로 환승할 때는 다음 세가지 방법 중 하나를 주로 이용하게 됩니다.

 

방법 1) 서대전역 환승

→ 대전역에서 서대전역까지 버스, 지하철, 택시 등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서 갈 수 있는 환승으로, 번거로움보다는 목적지에 빨리 가고 싶은분에게 좋습니다.

 

장점 : 가장 빠르게 환승할 수 있고, KTX, ITX-새마을 등 환승열차의 종류도 다양하고 많습니다.

단점 : 타 교통수단을 이용해야 하므로 번거롭고, 날씨가 좋지 않을 경우엔 불편합니다.

 

※ 서대전역까지 택시로 갈 때 소요시간은 약 15분(운임은 약 4,500원)이며,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 기다리는 시간과 도보시간을 포함해 약 30분정도 감안하셔야 합니다.

 

 

방법 2) 신탄진역 환승

→ 대전역 다음역인 신탄진역까지 한 정거장 더 올라가서 환승으로, 열차로만 가고싶고, 시간적 여유가 많은 분에게 좋습니다.

 

장점 : 열차로만 환승이 가능합니다.

단점 :  환승열차가 많지 않고 열차운임이 조금 더 발생합니다.

 

 

방법 3) 조치원역 환승

→ 신탄진역 다음역인 조치원역까지 가서 환승으로, 열차로만 가고싶고 역에서 짧은 대기시간을 원하는 분에게 좋습니다.

 

장점 : 환승열차가 신탄진역보다 많고 열차로만 환승이 가능합니다.

단점 : 열차운임이 비교적 많이 발생합니다.

 

 

아래 노선도를 함께 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 대전역 주변 노선도

 

 

 

■ 수원역 경유 부산방면 KTX는 타는 곳 7번 또는 8번

 

수원을 경유하여 서울방면으로 가는 KTX는 대부분의 상행KTX와 마찬가지로 3, 4번 타는 곳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수원을 경유하여 부산방면으로 가는 하행KTX는 대부분의 하행KTX가 이용하는 11,12번 타는 곳이 아닌 7,8번 타는 곳을 이용해야 합니다.

 

▲ 대전역 노선별 타는 곳

 

※ 경부선열차를 KTX와 일반열차 상호 환승하거나, 경부선과 충북선을 상호 환승할 때는 위 그림을 참고하세요.

 

 

 

■ 대전역 타는 곳과 객차위치

 

환승위치가 가장 먼 2번 타는 곳에서 12번 타는 곳까지, 가장 먼 객차의 위치에서 걸어가도 약 5분 소요됩니다.

 

내리는 객차가 계단쪽이라면 2분정도 시간을 단축시킬 수도 있으니 환승시간이 부족할 경우엔 아래 빠른객차위치를 참고하셔서 내리기전에 미리 의 객차위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타는 곳 

행선지 

엘리베이터

정차위치

에스컬레이터

정차위치

 1, 2

충북선

(제천, 청주, 충주.. )

2호차

4호차

 3, 4

 서울방면 KTX

(서울,천안아산..)

6호차

4호차

7호차

 5, 6

 서울방면 일반열차

(서울,수원,천안..)

6호차

4호차

7호차

 7, 8

서울방면 시발열차

수원경유 하행 KTX

6호차

4호차

7호차

 9, 10

 부산방면 일반열차

(부산, 마산, 동대구..)

5호차

3호차

6호차

 11, 12

 부산방면 KTX

(부산, 마산, 포항..)

5호차

3호차

6호차

 

 

 

 

■ 4301, 4303열차는 타는 곳이 5번 또는 6번입니다.

 

충북선열차는 대부분 2번 타는 곳(또는 1번)에서 출발합니다.

 

하지만 경부선을 경유해서 온 영주행 충북종단열차는 5번 또는 6번승강장에서 출발하고, 충북선을 경유해서 온 동대구행 충북종단열차는 9, 10번승강장으로 도착합니다.

 

 

※ 충북종단열차란..

 

  충청북도가 관광활성화를 위해 운행에 따른 손실금을 일부 부담하고 충북의 종단인 '영동'에서 '단양'까지 환승없이 이용할 수 있게 만든 열차입니다.

 

  이 열차의 실제 운행구간은 동대구~영동~대전~단양~영주로, 경부선을 경유하여 운행하기 때문에 경부선 일반열차의 승강장인 5, 6, 9, 10번을 이용하고, 열차번호는 충북선에 따릅니다.

 

 

▲ 대전역 1, 2번 타는 곳(충북선)으로 내려가는 통로입구.

 

3~12번 타는 곳과 달리 내려가는 곳이 한 쪽 방향으로만 되어 있습니다.

 

 

■ 환승할 때 주의할 점 - 공통

 

- 가능한 환승시간을 여유있게 승차권을 구입하세요.  

 

- 열차내에서 환승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엔 열차승무원의 안내를 받으세요.

 

- 역에서 열차지연으로 환승열차를 놓쳤을 경우엔 매표창구로 가셔서 안내를 받으세요.

 

- 개인사정으로 환승열차를 놓쳤을 경우엔 임의로 다른열차에 승차하지 마시고, 바로 매표창구를 찾아 반환 후 다른열차를 구입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