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로티켓 자주하는 질문들 총정리

젊음의 특권이자 기차자유여행패스 중 하나인 내일로티켓!

 

내일로티켓은 파격적인 가격뿐만 아니라 여행하는 동안 각 지역의 다양한 혜택을 추가로 누릴 수  있어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만 25세까지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젊음의 특권' 같은 상품승차권


내일로티켓은 주 이용층이 대학생들이기 때문에 방학에 맞춰 여름시즌(6~8월)과 겨울시즌(12~2월)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2015년 5월부터는 군 장병을 위한 '내일로티켓-보라매'도 발매를 시작하였습니다. 보라매내일로티켓은 군장병중에서 우선 공군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아뭏든 늦은감은 있지만 내일로티켓에 대해 사소한 궁금증까지 예상 질문 답변을 만들어 봤습니다. 

 

 

 

■ 내일로티켓의 이용기간은? 
- 발매일로부터 5일간 또는 7일간 사용

 

이용기간의 기준은 승차열차의 출발시각입니다.

예를 들어 1월1일부터 1월 5일까지 사용할 수 있는 5일권이라면 1월5일 천안역을 밤 11시59분에 출발하는 부산행 1227열차를 승차할 수 있지만 
같은조건의 내일로티켓을 가지고 있는 친구가 대전에서 1월6일 00시45분에 출발하는 같은 열차를 타려면 별도로 승차권을 구입하고 승차해야 합니다. 

만약 승차하려는열차가 지연되어 12시를 넘어 1월 6일이 된 경우라면 승차가 가능합니다. 

   

 

■ 내일로티켓의 가격은? 
- 내일로 3일권 : 50,000원

- 내일로 5일권 : 60,000원

 

내일로 패밀리티켓은 2016년 여름시즌부터 발매가 중지되었습니다.

내일로 프리미엄티켓과 내일로 7일권은 2018년 여름시즌부터 발매가 중지되었습니다.

 

 

■ 내일로티켓의 형태

- 내일로티켓을 어떤것으로 소지하고 다닐까 고민될 때 다음을 참고하세요.

SMS티켓, 스마트폰티켓, 카드형티켓이 있습니다.

 

SMS내일로티켓은 레츠코레일홈페이지, 역창구, 여행센터에서 발권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내일로티켓은 레츠코레일홈페이지, 스마프폰어플, 역창구, 여행센터에서 발권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정기승차권과 같은형태의 카드형내일로티켓은 역창구와 여행센터에서는 바로 구입이 가능하며, 레츠코레일홈페이지에서는 예매를 한 후 역창구나 여행센터에서 발권만 받을 수도 있습니다.

 

 

■ 내일로티켓 구입처

- 코레일톡 어플, 레츠코레일홈페이지(letskorail.com), 역창구, 여행센타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내일로티켓은 사용시작일 3일전부터 구입이 가능합니다.

 

1/8일부터 사용할 수 있는 내일로티켓을 구입하고자 한다면 1/5일부터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은 레츠코레일홈페이지와 스마트폰 앱에서,  현장구매는 역창구와 여행센터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는 자유여행-내일로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앱은 코레일톡 실행-정기권/패스-내일로패스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역창구와 여행센터에서는 일반승차권을 구입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여행센터는 월~금요일, 09~18시까지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내일로티켓도 매진될 수 있나요? 
네 매진될 수 있습니다.  

 

내일러들의 집중으로 차내가 혼잡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분산시키기 위해 일일판매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이죠. 

 

하루에 약 1만매정도를 발매한도로 잡고 있는데요, 주말, 공휴일에는 더 혼잡하므로 발매가 탄력적으로 축소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계획없이 막상 여행시작당일에 티켓을 구입하려다 여행일정에 차질이 생길 수 있겠죠? 


그러니 미리 여행계획을 세워 사용개시일전에 구입하는것이 좋습니다. 

   

 

■ 내일로티켓의 이용대상은? 
내일로티켓을 구입할 수 있는 나이는 만25세까지 

 

당연히 나이기준은 신분에 나와 있는 생년월일입니다. 

 

흔히 우리나라 나이로 27세지만, 내일로티켓 시작일이 생일이라면 만 26세이니 구입할 수 없고, 생일이전이라면 만25세이므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나이제한이 상한선만 있는 것은 집을 떠나 몇일동안 숙박을 해야하기 때문에 미성년자의 경우 보호자(부모 등)의 허락이 있어야 하므로 내일로여행은 보호자의 판단에 맡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일로티켓은 대학생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고등학생 등 학생여부는 상관없습니다.


 

■ 내일로티켓으로 탈 수 있는 열차는? 
ITX-청춘, ITX-새마을, 새마을호, 누리로, 무궁화호, 통근열차의 자유석 또는 입석 

 

자유석은 시간대별로 탄력적으로 운용하고 있으므로 자유석칸이 없을 경우 입석으로 승차해야 합니다

 

ITX-새마을의 자유석칸은 6호차, ITX-청춘은 4호차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자유석은 탄력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자유석칸이 없는 경우도 있고, 있더라도 정기승차권 이용고객들과 경쟁(?)해야 하기 때문에 좌석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부득이 입석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탈 수 없는 열차 : KTX, 수도권광역철도, 공항철도, V트레인, O트레인, S서해금빛, 아리랑열차, 해랑열차 등 관광열차     

 

  최고급열차 레일크루즈 - 해랑  

 

 

■ 내일로티켓의 할인혜택 
내일로티켓은 자유석이나 입석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앉아가고 싶을 땐 편도 3회에 한하여 60% 할인혜택

 

- KTX 포함, ITX-새마을, 새마을, 무궁화호, 누리로 열차의 일반실 좌석지정발권 시 60%할인 제공(토,일, 공휴일은 제외)

※ ITX-청춘은 좌석지정 할인판매 제외

 

- O트레인, V트레인, S트레인, DMZ트레인, 정선아리랑열차, 서해금빛열차, 경북나드리열차 이용시 운임의 60% 할인 제공


그외 코레일의 각 지역본부가 제휴업체와 맺은 제휴혜택을 추가로 누릴 수도 있습니다.

 

 

■ 내일로티켓의 부정승차

내일로티켓은 특정 이용대상에 대해 파격적인 할인혜택을 주는 자유여행패스로 이름이 표기된 기명식승차권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경우 부정승차로 간주하여 10배의 부가운임을 추가로 내야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아 본인의 내일로티켓인지 증명할 수 없을 때

 

- 분실을 이유로 재발급 받은 후 다른사람에게 사용하게 한 경우

※ 이 경우 본인의 정당한 내일로티켓도 회수하게 됩니다.

 

- 승차할 수 없는 열차에 승차한 때

 

- 사용기간이전이나 사용기간이후에 사용한 때

 

- 내일로티켓을 위조하여 사용한 때

 

- 기타 정당한 방법으로 이용하지 않았을 때

 

 

■ 스마트폰으로도 구입할 수 있나요? 
네 코레일톡 어플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톡'어플을 실행하고 정기권/패스 - 내일로패스메뉴에서 바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츠코레일홈페이지나 역창구에서 내일로티켓을 스마트폰으로 발권을 신청하고 코레일톡 어플에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스마트폰이 아니라면 SMS티켓, 즉 보안문자티켓으로 전송받으면 됩니다. 


물론 정기승차권처럼 카드형티켓(중기권)으로 구입하여 내일로여행이후에도 추억으로 간직하고 싶으면 역창구를 이용하면 되겠죠.

 
내일로티켓과 역방문스탬프를 함께 일기장에 붙여 놓으면 아날로그 블로그가 따로 없겠지요? 

 

 

■ 내일로티켓의 반환

일단 사용시작일부터는 반환을 할 수 없습니다.

 

내일로티켓은 일단 사용을 시작하면 반환을 할 수 없습니다.

 

'사용을 한다'는 것은 실제 승차여부에 관계없이 사용일자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기간내에 승차가능열차를 횟수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므로 승차여부를 판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직 사용시작일전이라면 반환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최저수수료 400원을 빼고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내일로티켓의 사용기간전에라도 일반승차권을 60% 할인받은 경우에는 내일로티켓의 반환은 불가합니다.

 

이때는 할인받은 일반승차권을 먼저 반환 후 내일로티켓도 반환할 수 있습니다.

 

 

■ 내일로티켓의 변경 

내일로티켓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일단 사용시작일부터는 시작일을 변경하거나 권종(3일권, 5일권)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내일로티켓은 일반 정기승차권처럼 사용여부와 관계없이 변경할 수 없습니다.

 

즉, 같은 권종(3일권 또는 5일권)이라도 사용시작일을 변경하거나, 3일권과 5일권 상호간 변경은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사용시작일 이전이라면 일단 반환 후 원하는 내일로티켓으로 다시 구입하는 것은 가능 합니다.

 

 

■ 내일로티켓을 분실한 경우 

코레일톡으로 발권한 핸드폰을 분실한 경우 1회에 한하여 아날로그티켓으로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창구에서 구입한 MS(중기권)승차권의 경우 부정이용이 소지가 있어 재발권을 받을 수 없으니 조심 또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분실한 핸드폰을 다시 찾았다하더라도 분실했던 핸드폰의 내일로티켓은 이미 효력이 정지되었기 때문에 내일로티켓은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